본문 바로가기

등산장비이야기

나에게 잘 맞는 등산화 고르는 방법 5가지

등산화를 선택할 때는 발의 편안함과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나에게 잘 맞는 등산화를 고르는 방법 5가지입니다:

1.용도에 맞는 등산화 선택: 
등산의 난이도, 지형, 기후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등산화가 있습니다. 짧은 거리의 산책용부터, 무거운 짐을 지고 긴 거리를 걷는 트레킹용, 높은 산의 암벽 등반용까지 다양합니다. 자신의 주로 활동할 환경과 용도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세요.


2.정확한 사이즈 측정: 
발의 크기는 아침과 저녁, 그리고 활동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오후나 활동 후에 발의 사이즈를 측정하면 좀 더 정확한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꺼운 양말을 신을 예정이라면 그 양말을 신고 사이즈를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발 형태와 맞는 등산화 찾기: 
사람마다 발의 형태와 너비, 아치의 높이가 다릅니다. 자신의 발 형태에 가장 잘 맞는 등산화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발등이 높은 사람은 발등의 높이가 조절 가능한 모델을, 발이 넓은 사람은 넓은 라스트의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내부 패딩과 중창 확인: 
등산화의 내부 패딩은 발의 편안함을 결정짓습니다. 너무 두꺼우면 발이 더워지고, 너무 얇으면 충격 흡수가 떨어집니다. 중창은 오랜 시간 동안 편안함을 제공하며,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5.방수 및 통기성: 
등산 환경에 따라 방수 기능이 필요할 수도, 통기성이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습한 환경이나 빈번한 강우가 예상되는 경우 방수 기능이 있는 등산화를, 더운 환경에서는 통기성이 좋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브랜드와 모델을 직접 신어보며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인상만으로 선택하기보다는, 충분히 걸어보고, 발에 압박감이나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