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장비이야기

배낭 선택시 등판길이 측정법 (토르소 측정법)

[배낭] 토르소 측정법

고급 배낭 하나 사려면, 거금 투자하고 삽니다. 그러나, 그것이 자신의 체형에 맞지 않다면, 불편할 수 밖에 없지요. 여기서 자신의 체형에 맞는 배낭을 선택하는 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설명은 동영상 참조 바랍니다]

 




[당신의 상체 길이 찾기]

당신의 키만 따져서, 배낭 사이즈가 “large size(L 사이즈)” 또는 “small size(S 사이즈)” 라고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당신의 키가 아니고, 당신의 상체 길이에 맞추어 배낭 사이즈를 결정해야 합니다.

l  옆 동료에게 여러분의 목 뒤의 톡 튀어나온 뼈를 짚어 보라 하십시오. 이 뼈는 등짝의 경사면과 목이 만나는 지점에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7 번째 목 척추 뼈입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l  이때 동료에게 줄자를 이용하여 그 뼈에서 시작해서 등뼈를 따라 길이를 재게 할 것입니다. 어디까지 재느냐 하면;

l  여러분은 손을 허리에 손을 올려, 장골 뼈가 잡히는 곳에 위치 시킵니다. , 허리 양쪽으로 튀어 나온 돌기 뼈입니다. (이 장골 뼈가 당신 배낭의 허리 벨트가 얹히게 되는 곳입니다.) 엄지 손가락이 당신의 등 뒤쪽을 향하도록 두 손을 위치시키세요.

l  등 뒤쪽에서 두 엄지 손가락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 (가로선) 과 등뼈가 내려오면서 만나는 교차점을 찾습니다. 이 때 동료는 줄자를 이용하여, 목 뼈에서 이 교차점까지의 길이를 잽니다. 이것 당신의 상체 길이입니다.

이 상체 길이를 배낭을 선택할 때 사용하십시오. 일반적으로 배낭 제조사는 아래의 크기를 적용합니다.

l  Extra small: 상체 길이 39.5 센티까지

l  Small: 40.6 – 44.5 센티

l  Medium/Regular: 45.7 – 49.54 센티

l  Large/Tall: 50.8 센티 이상

일단 배낭을 사이즈를 결정했으면, 매장을 직접 방문해서 배낭을 매어 보고, 선택한다. 당신의 체형이 위 범위를 벗어난다면, 특별 주문해서 사용하십시오.

 

[허리 사이즈 측정하기]

배낭을 선택하는데 있어, 상체 길이보다는 그렇게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만, 여러분의 허리 사이즈를 알아 두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허리 벨트를 교환할 수 있는 배낭을 가졌다면, 허리 사이즈는 매우 유용합니다.

줄자를 이용해서 허리 둘레를 잰다. , 장골 뼈가 있는 곳의 둘레를 말한다. (여러분의 바지 앞 호주머니 위쪽에 있는 두 개의 뾰족한 뼈이다). 가장 적절한 허리 벨트 위치는 이 장골 뼈가 있는 곳으로부터 약 1 인치 (2.54 센티) 위 부분에 얹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자료는 미국 REI의 것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