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장비이야기

고어텍스 제품의고가의 등산 장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방수방풍발습의 기능성으로 등산시 많이 사용되는 소재인
고어텍스 기능이 좋은 많은 고가라 관리에 필요한듯합니다.
좋은 글이 있어 올려봅니다.


고어텍스 제품의고가의 등산 장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고어텍스가 첨가된 등산장비는 값이 비싸지만 방수, 발습에 탁월한 효과 있어 많은 등산동호인들이 사용하고 있고,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제품의 사용 의미를 모르는 산악인이 많은 게 현실이다. 따라서, 고가의 제품을 마구 사용하여 단기간에 고어텍스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손실을 입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고어텍스가 소재로 사용된 제품은 눈이나, 비 그리고 추위로부터 보온하는 때가 아니면 사용을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그러면, 대표적으로 고어텍스 쟈켓과 고어텍스 등산화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 본다

고어텍스 쟈켓

고어텍스 쟈켓은 최저 15만원(세일 경우) 이상으로 제품에 따라 70만원 이상인 고가 제품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고가 제품의 장점은 방수, 발습과 보온 기능이 탁월한 것이 장점이라 수 있다.

고어텍스 쟈켓을 평소에 입고 다니는 등산객이 많은 게 현실로, 평소 입고 다니면 배낭에 의해 어깨 부위와 등판, 허리 부분의 고어텍스 코팅 부분이 훼손되어 방수, 보온 기능이 훼손된다. 고어텍스는 천 안쪽에 특수 코팅을 한 기술을 지칭하는 것으로, 코팅이 훼손되면 제품의 기능은 사라진다.
고가의 쟈켓은 평소에는 배낭 안에 넣고, 저가의 쟈켓을 구입, 평소에 입고 다니다가 눈, 비나 추위에 보온이 필요할 경우 꺼내서 입는 게 오래 동안 고어텍스를 입을 수 있는 방법이다.

고어텍스 등산화

어텍스 등산화는 외피와 내피 사이에 고어텍스 원단이 들어 있어, 방수와 발습 기능이 탁월하여 눈, 비에 방수가 되고, 보온이 잘 되는 장점이 있다. 고어텍스 등산화는 최저 12만원에서 수입제품인 경우 40만원이 넘는 고가 제품도 있다. 쟈켓과 같이 이러한 고가의 제품을 평소 신고 다니면, 걸을 때 마다 앞굼치와 발목 사이가 접혀 지게 됨으로, 시간이 지나면 그 부분의 고어텍스 천이 손상되게 되어, 방수가 되지 않게 된다. 따라서, 평소에는 저가의 제품(6만원~10만원 사이)을 사용하고, 눈이나 비가 온다는 기상 예보가 있으면 고어텍스 등산화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 다.

고가의 제품의 사용 방법을 숙지하여 관리한다면 경제적으로 절약되는 것은 물론, 오래 동안 새 것 같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어 산행 즐거움이 배가된다.